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김치의 효능및 종류 알아보기.
    건강 과 운동 2023. 2. 25. 09:00
    반응형

    김치의 유래를 보면 상고시대에는 김치를 '()'라는 한자어로 표기했었고 침채가 오랜 세월을 거치는 동안 침채딤채김채김치로 변화하면서 김치가 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1002입니다.

    김치 역사는 선사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 우리나라는 일찍이 농경문화가 자리 잡아 탄수화물을 주식으로 하는 음식문화가 발달했습니다.

     탄수화물의 소화, 흡수를 돕는데 소금에 절인 채소가 제격이었는데 쉽게 구할 수 있는 채소를 소금에 절여 발효시켜 만든 간단한 절인 음식들을 김치라고 보고 있습니다.

    김치의 효능

     

    1. 배추김치는, 위궤양, 위암을 막는데, 만병의 예방약이다.

    2. 숨이 2층도, 몇 달 먹고 천식도 나았다고 한다.

    3. 정맥류나. 김치는 숙성시켜 먹어야 좋다.

    4. 멍이. 간기능이 떨어지면 혈소판 감소증과 백혈병이 잘 생긴다. 김치로 멍과 허혈을 없앤다.

    5. 시어, 인대, 연골, 혈관이 튼튼해지고 피로물질이 안 쌓여서 힘든 일을 해도 피곤을 안 느낀다.

    6. 쪽파김치는, 지방간, 혈우병, 당뇨병을 고친다

    7. 김치는 간기능을 좋게 하고, 근육이 튼튼해지고, 혈액을 깨끗하게 한다.

    8. 김치는 불로초이고 만병통치약이다.

    9. 무김치, 무청김치, 총각김치, 동치미, , 순무, 민들레, 씀바귀, 우엉, 미나리, 질경이, 고들빼기, 부추, 오이로 담근 김치를 열심히 드셔야 몸에도 좋아요.

     계절별로 나눈 김치의 종류

     

    (3~5) 김치 = 돌나물김치, 햇배추김치, 파(봄) 김치, 시금치 김치, 봄갓김치, 얼갈이김치, 미나리 김치등

     

    여름(6~8) 김치 = 열무김치, 열무물김치, 부추김치, 오이소박이, 양배추김치, 가지김치, 박김치, 오이지 등

     

    가을(9~11) 김치 = 고들빼기김치, 가지김치, 총각김치, 파김치, 고춧잎김치, 가을갓김치, 콩잎김치, 깻잎김치, 통배추김치, 동아김치, 풋고추김치 등

     

    겨울(12~2) 김치 = 섞박지, 통배추김치, 보쌈김치, 깍두기, 통무김치, 백김치, 동치미, 총각김치,

     옛날과 오늘날의 김치 저장을 살펴보면 옛날에 김치를 저장하려면 땅에 김칫독을 묻고 그 위에 가는 통나무를 원뿔 모양으로 세운 뒤 짚을 덮어서 만들었고 현재는 김치냉장고가 있어서 서랍식이나 상부를 열게끔 만들어져 냉기가 밖으로 흘러나오지 않게 하여 저온의 온도를 유지할 수 있게 만들었죠.

     

    김칫독은 왜 땅에 묻을까요? 흙은 햇빛을 쬐어도 그 토벽 속은 시원하고, 찬바람에 노출되어 있어도 온기를 지니는 성질이 있습니다. 음식을 오랜 기간 맛의 변질 없이 보관하는 방법으로 흑의 단열효과를 활용한 것이 바로 우리 조상들의 '묻음'의 지혜입니다.

     김치의 발효과정을 살펴보면 발효가 시작되면 재료 속 녹아있던 소금이 반응을 보이면서 미생물들을 돕기 시작하게 되고 발효가 진행되는 동안 김치 속 나쁜 균은 죽고 몸에 좋은 유산균의 수는 많아집니다. 그리고 몸에 좋은 유산균의 활동으로 생긴 것들은 김치 특유의 상쾌하고 새콤한 맛과 향을 냅니다.. 우리 김치 너무 좋아요, 많이들 드시고 사랑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