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충남 서산 아기자기한 암릉 산행 8개의 봉우리가 있는 팔봉산(361.5 m) 양길주차장 원점 산행하기.
    산행(여행)이야기 2025. 4. 28. 07:30
    반응형

     

     

    서산 팔봉산(361.5m)은 울창한 숲과 아기자기한 코스로 태안 지역의 가로림만 일대가 한눈에 내려다보이고 바다와 어우러진 경치가 절경을 이루며, 거북바위, 우럭바위, 코끼리바위, 용이 살았다는 용굴등 기이한 형상의 바위들을 보며 산행을 하는 팔봉산을 원점으로 산행을 합니다. 서산 팔봉산을 최단코스로 오르려면 양길주차장(무료)에서 원점으로 3km, 3봉까지만 오르면 됩니다.

    서산 팔봉산 감자축제는 매년 6월에 팔봉산 어울림 마당에서 열립니다.

    오늘 코스는 양길주차장~갈림길~1봉(왕복)~2봉~3봉(정상)~4봉~5봉~6봉~7봉~8봉(직진)~어송주차장~갈림길~양길주차장~어송임도(아라메길)~양길주차장 원점으로 6.5km 휴식 20분 포함 4시간 5분 산행합니다.

    구도범머리길
    서산9경

    양길주차장 관광안내소 건물(운영시간:10:00~17:00 ,24시간 관광안내서비스:☎1330) 우측으로 0.2km 오르면 또 다른 주차장에 도착하기 전 좌측으로 팔봉산으로 오르는 등산로 이정표를 보고 오르면 됩니다.( 주차장 두 곳에 각각 화장실이 있고, 무료 )

    등산로 좌우로는 산나물이나 농사짓는 지역이라 들어가면 안 되고 직진해서 오릅니다.

    양길주차장에서 0.3km, 13분 정도 오르면 구도항으로 가는  아라메길(어송임도) 갈림길을 만나게 됩니다.

    양길주차장에서 0.3km 오른 후 갈림길에서 팔봉산은 직진합니다.

    양길 주차장에서 숲길과 거북샘을 거쳐 낮은 바위 계단을 0.9km, 16분 오르면 갈림길에서 1봉을 왕복합니다.

    위험한 바위들 사이로 1봉(팔봉산에서 최고의 조망을 이룬다는 노적봉)에 올라 절경을 담으며 조심해서 돌아봅니다.

    1봉에 올라 바위 사이로 왕복해 1봉에 절경과 풍광을 담기도 하고~

    1봉에서 바라본 가야 할 봉우리들 풍경~

    1봉에서 서산 바다와 마을 풍경들을 담아보고~

    1봉에서 암릉의 묘미를 즐겨보고 2봉까지 0.2km, 13분이면 도착하게 됩니다.

    1봉 바위군에 올라 22분 절경을 즐기며 갈림길에 다시 돌아와 2봉으로 오릅니다.

    1봉에서 2봉까지 가파른 계단을 오르며 우럭바위와 거북바위를 보며 오르게 됩니다.

    우럭바위 위에 거북바위가 한 곳에~

    감투봉은 높은 벼슬에 오른 대감의 감투 또는 노적을 쌓아 올린 모양과 같다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소원을 빌면 부귀영화를 얻는다는 전설이 전해 오며, 바다와 농촌 풍경이 어우러진 팔봉산 최고의 전경을 볼 수 있는 감투봉입니다.

    코끼리바위

    2봉 정상에 있는 코끼리 바위는 앞에는 남자 코끼리바위, 뒤에는 여자 코끼리바위를 닮아서 코끼리 부부 바위라고도 불려지며, 2봉에서 3봉까지 0.4km, 용굴과 절경을 감상하며 24분 소요됩니다.

    쉼터 정자를 거쳐 헬기장에 도착해 힘센 용사의 어깨를 닮았다는 어깨봉을 담아봅니다.

    헬기장을 거쳐 2봉으로 오릅니다.

    가파른 철계단을 올라 바위틈을 통과해 다시 철 계단을 올라 용굴로 향합니다.

    용굴입구에서 좌측으로는 직접 3봉으로 오르는 철계단이고 우측으로는 용굴을 통과해 3봉으로 오르는 철계단입니다.

    용굴을 통과해 용굴 입구와 출구모습을 담아봅니다. 용굴은 팔봉의 수호신인 용이 살았다는 전설이 전해오며 용이 가뭄 때 비를 내려 풍년을 들게 해 주고 지역 주민에게 복을 주었다고 합니다.

    용굴을 통과해 담아본 시원하게 펼쳐진 서해 풍광.

    용굴을 통과해 담아본 가야 할 봉우리들~

    3봉에서 가야 할 봉우리들~

    높은 산은 아니지만 정상에서 사방으로 최고의 뷰를 자랑할만한 서산 팔봉산이 됩니다.

    정상 3봉에서 4봉까지 0.25km 16분 소요됩니다

     절경을 즐기려고 4봉으로 오릅니다. (4봉부터는 정상을 오르지 않고 8봉까지 갈 수 있는 봉우리마다 우회도로가 있다)

    좌측 하산로는 3봉을 오르는 최단코스로 운암 사지~호랑이굴~1,2봉 갈림길~양길주차장으로 하산하면 됩니다.

    아기자기한 봉우리를 오르지만 풍경은 최고로 보여줍니다.

    서산 팔봉산 산행은 크게 힘들지 않으면서 암릉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장소로 그래도 힘들면 쉬어가라는 의자 바위도 보입니다.

    3봉까지 오른 후 어송임도로 하산하는 갈림길로 짧은 코스로 오르거나 바위 산행 묘미만 즐기는 산객들은 이곳 갈림길에서 많이 하산합니다. 

    4봉에서 가파른 계단을 통과해 오르면 (0.2km, 6분) 5봉에 도착합니다.

    5봉에서  다시 (02km, 6분) 바위를 올라 절경들을 보며 6봉으로 향합니다.

    6봉에서 7봉까지 0.2km 위험한 바위가 없어서 5분이면 도착합니다.

    7봉에서 8봉까지 0.26km를 9분이면 도착합니다.

    다시 돌아오지 않고 8봉으로 올라 직진하여 어송주차장으로 향하다가 어송임도를 걸어 양길주차장으로 향하려 합니다.

    헬기장을 통과해 산이 고개로 이어지는 금강산(316.4m, 블랙야크 금북정맥 인증장소)과 서태사 갈림길이 나오지만 8봉으로 직진합니다.

    팔봉산 8봉에서 직진하여 양길주차장으로 향합니다.

    8봉에서 3분 정도 하산하다 보면 이정표에서 직진합니다.(우측 주차장 방향도 양길주차장으로 갈 수 있다)

    8봉에서 12분 하산하면 서태사와 어송주차장 갈림길에서 어송주차장으로 향하여 2분 걷다가 우측 양길 주차장으로 향하면 됩니다.

    어송주차장으로 향하다가 바로 앞에 보이는 이정표에서 우측으로 숲길을 5분 정도 걷다 임도를 만나 양길주차장으로 향합니다.(여기서 어송주차장까지 1.15km)

    어송임도에 내려서면 우측으로 양길리주차장으로 향합니다.( 주차장까지 1시간 소요)

    어송주차장에서 양길주차장까지 임도 거리는 4.4km를 나타내며 직진 양길주차장으로 향합니다.

    4봉에서 하산하여 양길주차장으로 가는 어송임도와 만나게 됩니다.

    초록 초록해지는 벚나무 길 임도를 걸어~

    임도 양길주차장으로 직진~

    뜰안 카페로 가지 않고 임도를 직진해 걸어 ~

    임도를 50분 걸어 팔봉산 등산 갈림길에서 좌측 양길 주차장(12분)으로 하산합니다.

     주차장 주변으로는 매년 6월이면 팔봉산 감자 축제도 열리는 축제장 시설도 보여 돌아봅니다. 

    주차장 주변으로 만개한 꽃들도 담으며 한 바퀴 돌아보고 오늘 팔봉산 일정을 마무리합니다.

    팔봉산은 산행 내내 멋진 조망을 즐길 수 있으며 1봉부터 4봉까지는 거리는 짧으며 아기자기하지만 위험한 바위와 오르내림이 있는 철 계단을 오르는 구간이지만 4봉부터(어려우면 우회도로 이용) 8봉까지는 쉬운 코스가 됩니다. 

    ~감사합니다. 1002~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