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충북 괴산 청천 도명산( 643 m)화양동계곡.원점산행하기.
    산행(여행)이야기 2024. 8. 17. 06:00
    반응형

    도명산은 산불예방기간 통제(매년 2월 01일~05월 15일, 11월 01일~12월 15일. 변경될 수 있음)가 되고 속리산 국립공원 괴산 명산에 속한  도명산을  멋진 경치도 보고 무더운 여름을 날릴 수 있는 화양계곡에서 물놀이도 즐길 수 있어 좋은 장소가 되어 원점으로 산행해 봅니다.(충북여름계곡산행지, 도명산화양계곡, 괴산계곡추천지)

    오늘코스는 화양동탐방지원센터(팔각정휴게소) 주차장~화양삼교~도명산~마애불(왕복)~도명산~화양삼교~주차장으로 원점으로 9.8km 휴식 25분 포함 3시간 30분 산행해 봅니다.

    속리산국립공원지도

    화양동탐방지원센터 주차장은 승용차 5.000원, 버스 6.000원이고 경차는 2.000원 주차료가 있고 화장실은 팔각정 휴게소 뒤편으로 위치해 있습니다.

    도명산을 산행하려면 도명산 정상에서 학소대 방향으로 하산하게 되는데 오늘은 공림사사거리에서 학소대까지 구간 탐방로 통제가 되어있어 도명산 정상을 오르고 원점으로 산행을 합니다.(학소대가 있는 도명교가 안전진단 D등급에 따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교량이 2024.01.10~별도공지시까지 폐쇄)

    화양구곡 친환경 전기 버스 운행 시간표입니다.

    주차장에서 도로를 따라 약 1.5km, 20분 정도 오르면 들머리에 도착합니다..

    화양동탐방지원센터 주차장에서 8분 정도 오르면 화양이교를 건너게 되는데 화양 9곡 중 제2곡 운영담을 시작으로 아름다운 화양계곡을 보며 걸을 수가 있습니다.

    운영담

    화양구곡(경천벽, 운영담, 음궁암, 금사담, 첨성대, 능운대, 와룡암, 학소대, 파천) 중 제2곡으로 계곡의 맑은 물이 모여 소를 이루고 있는데 맑은 날에 구름의 그림자가 물에 비친다고 하여 운영담이라고 합니다.

    한시적 계곡 출입 허용 안내
    괴산 송시열 유적

    화양서원에서는 1박 2일 선비체험을 2024년 3월 23일~11월 3일(총 15회) 기간에 성인은 2만 원이고 미성년은 1만 원으로 다음 카페 화양서원보존연구회의에서 예약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3km 별보고 밤길 걷기도 진행한다고 합니다.

    문화관광해설 서비스도 10:00~17:00 운영하고 있어 문화관광해설사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괴산 화양서원 묘정비

    묘정비는 서원 앞에 세워 서원의 건립취지와 그 서원의 주인과 모시는 인물에 대한 문장들을 기록해 두는 것으로 이비는 숙종 42년(1716)에 세워졌다 합니다.

    읍궁암

    화양구곡 중 제3곡으로 둥글고 넓적한 바위에서 우암 송시열 선생이 조선 17대 왕 효종임금께서 돌아가신 것을 크게 슬퍼하며 매일 새벽마다 한양을 향하여 엎드려 통곡하였다 해서 읍궁암이라고 합니다.

    금사담과 암서재

    화양구곡 중 제4곡으로 맑은 물속에 보이는 모래가 마치 금싸라기 같다고 하여 금사당이라고 하고, 화양구곡의 중심이 되는 곳으로 우암 송시열이 이곳 바위 위에 암서재를 지어놓고 학문을 연구하고 제자를 가르치며 수양했다고 합니다.

    주차장에서 포장도로를 걸으며 화양 9곡 중 2곡(운영담),3곡(읍궁암),4곡(금사담)을 찾아보며 20분 올라 화양삼교를 건너기 전 우측으로 도명산 탐방로 입구로 오르기 시작합니다.

    바위 너덜 지대를 가파르게 오르게 되며~

    정상까지는 계속 오름길이고 가끔 주변 경치를 보며 오르게 됩니다.

    탐방로 이외에는 위험한 바위들이 많아 지정된 탐방로를 이용해 주세요라고 안내해 줍니다.

    등산로를 잊지 않게 표시해 놓은 줄을 보고 너덜구간 바위 위를 걸어 올라갑니다.

    주차장 방향도 뒤돌아 보며 오르고 도명산 정상으로 가까워질수록 아름다운 조망이 트이기 시작합니다.

    소나무들로 둘러 쌓인 도명산 정상을 향해 오릅니다.

    가파른 구간을 한참 오르면 아름다운 조망이 터지고~

    가파른 계단을 올라 다시 짧은 능선을 걷다가 ~

    절경들을 감상하며 안전 설치가 된 바위를 올라~

    도명산에 통천문을 밧줄을 잡고 무념무상하게 통과해 보고~

    시원시원하게 풍경이 펼쳐져서 더위를 잠시 잊게 합니다.

    저 멀리 낙영산, 묘봉, 상학봉, 조봉산도 조망이 가능하고~

    바위 위로 구름도 둥실둥실 떠다니며 산 정상에 오름을 아름다운 풍경을 같이 즐기는듯하며~

    도명산(643m)
    속리산국립공원 도명산경관

    도명산 정상에서 펼쳐지는 절경~

    도명산 정상 바위군~

    도명산 정상에서 학소대가 있는 탐방로는 도명교가 통제가 되어 마애불상군까지만 왕복하여 도명산 정상으로 다시 올라 주차장으로 향하려 합니다.

    기차바위

    충청유형문화재 제140호로 지정된 마애삼존군에 정상에서 약 200m를 7분 만에 도착하게 됩니다.

    괴산 도명산 마애불상군

    기억자로 꺾인 암벽에 선각으로 조성되어 세련된 솜씨도 살펴보며 한 바퀴 돌아보고 도명교 통제로 다시 정상으로 오릅니다.

    코끼리바위
    첨성대

    큰 바위들을 쌓아놓은 듯 층층이 이루고 있는 화양구곡 중 제5곡 첨성대입니다.

    화양삼교에서 상류 쪽 첨성대 방향을~

    화양삼교에서 하류 쪽 금사담방향 ~

    원점으로 화양삼교가 있는 도명산 탐방로입구에 도착하여 주차장으로 향합니다.

    오늘도 산행과 물놀이도 함께할 수 있는 화양계곡과 도명산을 산행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1002~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