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서천 마량리 동백꽃 주꾸미 축제.
    산행(여행)이야기 2023. 2. 28. 09:00
    반응형

    해넘이 해돋이를 한 곳에서!

    서해안의 해돋이 현상은 지구의 공전과 자전 현상에 의해 나타나는데 동짓날을 중심으로 60일 전후 동안 마량리 동남 방향에서 해가 뜬다. 특히 한 곳에서 일출과 일몰을 감상할 수 있어 자연의 신비함에 대한 감동과 추억을 선사한다. 마량진항 해넘이·해돋이 축제 주요 프로그램은 지역예술인 공연, 서천군 특산품 판매장 운영, 고구마 구워 먹기 체험, 소원 등 달기 등이다. 아침이 오면 서서히 떠오르는 해를 감상할 수 있다.

    충청남도 서천군 서면 서인로 58 (충남 서천군 서면 마량리 339-12)

    안녕하세요 1002입니다.

    동백꽃 꽃말은 기다림. 애타는 사랑이고 동백나무의 열매 동백은 우리 선조들의 생활 속에서 친숙한 나무라고 하는데 씨앗에서 짜낸 기름은 머릿결이 갈라지거나 끊어지는 것을 막는 효과도 있고 여인네들에게는 머릿 기름으로 사랑을 받아왔으며 말린 꽃가루는 지혈작용을 하고 화상이나 타박상 등에 사용했다고 합니다.

     마량리 동백숲은 우리나라 토종 동백꽃이고 전국적으로 동백나무숲이 많지만 서천처럼 오래된 동백나무숲은 많지 않아요. 주차장은 무료고 입장료를 내야 동백숲으로 들어갈 수 있어요. 매표소를 지나면 작은 동산이 있고 좌측 포장도로나 우측 계단 아무 곳이나 올라도 한 바퀴를 둘러볼 수가 있어요. 동백나무 숲의 동백나무는 500년의 세월을 말하듯 나뭇가지가 굵고 부챗살처럼 넓게 퍼져 있고. 서해바다의 세찬 겨울 풍파를 견디며 3월부터 4월까지 유난히 붉은 꽃을 피우며 꽃이 지는 시기인 5월까지도 동백꽃을 볼 수 있어요.

    동백꽃은 떨어져도 시들지 않고 송이가 통째로 바닥에 떨어질 때는 애처로움과 슬픔으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관람시간은 동절기 09:00~17:00이고 하절기는 09:00~18:00 입장료는 어른 1.000원이고 청소년은 700원 어린이 500원입니다. 입장료 50% 감면대상자는 그린카드소지자 및 그 가족, 군민시민이 대상 된다 합니다.

    서천의 제1경 마량리동백나무숲 해돋이와 해넘이명소

    식물분포학적 가치가 높아 천연기념물 제169호로 1965 4월에 지정·관리되고 있으며, 매년 봄이면 풍어제 및 전설을 간직하고 있는 숲으로서 문화적 가치도가 높아 천연기념물로 선정되었답니다. 사철 푸르름을 자랑하는 곳이고 동백꽃이 피는 시기는 이른 봄으로 3월 하순에 꽃을 피우며. 언덕의 동쪽자락에서는 오백 년 수령 동백나무 80여 그루가 군락을 이루며 자라고 있고. 또한, 숲의 언덕마루에 세워져 있는 중층누각 동백정은 일몰 명소로 유명합니다. 동백정에 오르면 서해바다의 아름다운 풍광을 감상할 수 있어요.

    동백나무 숲의 명소, 동백정과 오력도

    동백나무숲의 명소는 숲의 언덕마루 전망 좋은 곳에 세워져 있는 중층누각 동백정입니다. 숲. 정상의 동백정(冬柏亭)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중층(中層) 누각이고.. 동선을 따라가다 보면 정면 둘째 칸 아래 기둥 사이로 오력도가 아름답게 자리 잡고 있는 모습을 보게 되는데 이는 누를 지을 때 관람객을 배려한 프레임의 배치인 것을 짐작할 수 있다 합니다..

     

    동백정에서 바라보는 서해바다는 마량리 동백나무숲 앞바다에 떠있는 오력도와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경을 자아내고 있다. 앙증맞은 아름다움이 있는 오력도가 지척에 있어 더욱 아름다운 마량리 동백나무 숲. 이곳에서 바라보는 서해바다는 쪽빛이라 할 만큼 서천의 바다 중 유난히 맑은 곳이다. 또한 오력도와 어우러져 서해바다에 펼쳐지는 황혼을 보기 위해 아름다운 일몰의 적기인 12월 20일경부터 다음 해 1월 말까지 사진작가와 관람객이 많이 방문한다.

    야간에는 오를 수 없으니 아름다운 해넘이를 보시려면 마량포구로 가셔도 좋아요.

    마량리 동백나무숲 인근관광지로는 한 자리에서 바다의 일출과 일몰을 감상할 수 있는 마량포구가 있고, 전어축제로 유명한 홍원항이 있다. 서천이 자랑하는 춘장대해수욕장 또한 인근에 위치해 있다.

    동백정앞 의자에서 서해바다 오력도 일몰

    동백꽃은 벌이나 나비가 활동하지 않는 겨울에 꽃을 피우다 새의 도움으로 수분을 공급받는데 동백꽃이 많이 피는 곳에 가면 날아다니는 새가 동박새라 하고 겨울에는 동백나무 꿀을 먹고 열매를 맺으면 열매를 먹고 산다고 합니다.

    동백나무숲 정상에는 누정이 있는데 동백나무숲 속에 있다고 이름이 동백정이랍니다

    동백정은 본래 이 자리에 만들어진 건물이 아닌 옛 한산군 동헌의 출입문이었던걸 옮겨 놓은 거라고 합니다.

    동백정 옆에는 당제를 지내는 작은 사당이 있는데 마을 사람들이 마을을 지켜주는 동신에게 무병과 풍년을 빌며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로 음력 정월 초에 풍어와 해상에서의 안전조업을 위해 가행된답니다. 마량리 당제는 문화재청 자연유산 민속행사로 선정되어 있어요.

    주꾸미와 동백꽃의 만남!

    천연기념물 제169호 서천 마량리 동백나무숲에서는 동백꽃이 붉게 만발하게 필 무렵 마량진항에서는 어업인들이 잡은 주꾸미를 소재로 축제가 개최되고 있어요

    축제장에서는 어린이들을 위한 주꾸미 낚시체험, 체험행사 및 관광객들을 위한 주꾸미 시식, 동백나무숲에서 만개한 꽃구경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먹을거리 장터도 운영되고 서천의 특산품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특산품 판매장도 함께 운영됩니다.

    동백꽃 주꾸미 축제는 어선에서 갓 잡아 올린 초봄의 별미인 주꾸미를 만날 수 있어 미식가들도 많이 방문하십니다.

    주꾸미 먹물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 예방과 암 예방 효과, 성인병 예방 피로해소 등에도 아주 좋다고 하니 축제장을 찾아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주꾸미 맛보시기 바랍니다.

     

    제21회 서천 동백꽃 주꾸미 축제 개최 안내  <<천군 관광축제과>>

    21회 서천 동백꽃 주꾸미 축제가 개최되오니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기간: 2023. 3. 18.()~4. 2.() 16일간

    장소: 충남 서천군 서면 마량진항 일원

    주관: 서면개발위원회

    내용: 주꾸미 요리 장터, 어린이 주꾸미 낚시 체험, 보물찾기, 서천 지역특산품 판매 등

     

    <어린이 주꾸미 낚시 체험>

    - 운영시기: 축제기간 주말(, ) 3회 운영(11:30,13:00, 14:00) , 3. 18.()은 오후만 운영(13:00, 14:00)

    - 운영장소: 축제장 내 낚시 체험장

    - 참여대상: 어린이(초등학생 이하)

    - 체험비용: 10,000

    - 내 용: 낚시도구로 주꾸미 잡기 체험

     

    <동백나무숲 보물찾기>

    - 운영시기: 축제기간 주말(, ) 2회 운영(11:00, 14:00)

    - 운영장소: 동백나무 숲 일원

    - 참여대상: 모든 관광객

    - 체험비용: 무료

    - 내 용: 마량리 동백나무숲에 숨겨놓은 보물찾기 이벤트 카드를 찾아오는 관광객에게 기념품 증정

     

    셔틀버스 운영 안내

    - 운영시기: 축제기간 주말(, ) 09:30~18:30 상시 운영

    - 운행구간: 마량진항 축제장 동백정

    <서천군 관광축제과 공지사항>

    천연기념물 서천 마량리 동백나무숲 동백 개화시기와 동백정 일몰 상황과 서천 동백꽃 주꾸미 축제에 알아보았어요
    잘 활용하셔서 재미있는 하루를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