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충남 보령 "무창포해수욕장","상화헌북카페".홍성 "남당항 대하축제장"에서 하루보내기.
    산행(여행)이야기 2023. 10. 7. 09:00
    반응형

    무창포는 조선시대에 세미를 저장하는 창고가 있는 포구라는 데에서 유래하였고, 서해안애서 최초로 개장한 해수욕장으로 해수욕과 갯벌 체험을 할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하다 보령 8경 중 제2경에 해당되며 석대도까지 바닷길이 열리기도 한다.

    오늘은 무창포 해변 둘레길을 6km 걷고 대하죽제장 남당항에서 점심을 먹는 하루를 보냅니다.

    주차장~흰 등대(왕복)~빨간 등대(왕복)~무창포해변~닭벼슬섬 ~ 무창포 바닷길~주차장 원점으로 6km 3시간 트레킹 해봅니다.

    무창포해수욕장에 낙조 명소를 살펴보면 무창포타워, 신비의 바닷길입구, 다리 위, 흰 등대. 닭벼슬섬이 낙조 5경에 해당됩니다.

    흰 등대 방향으로 가면서 석대도와 닭벼슬섬이 있는 무창포해변을 담아봅니다.

    무창포해수욕장 해변은 1.5km가 됩니다.

    무창포해수욕장은 12km 떨어진 대천해수욕장과 5.5km 떨어진 죽도관광지와 더불어 보령 3대 관광특구로 지정된 곳입니다.

    이곳은 죽도의 상화원을 설계한 홍상화 작가가 집필 작업을 할 때 머물렀던 곳이다. 

    이곳에 머물면서 죽도 상화원의 설계를 주도했는데 이곳에서 소규모로 축소 건축하여 공학적, 미학적 면을 테스트한 후 죽도 상화원에 정식으로 건축하는 과정을 거쳤다. 2019년 초부터 홍 작가가 건강상 이유로 상화헌을 사용치 않게 되면서 그의 뜻에 따라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고 주위 상권과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곳으로 계획되었다.

    이에 특히 젊은이들에게 무창포 앞바다의 아름다운 조망과 편안한 쉼터를 제공하는 <북카페> 형태로 공개하게 된 것이다.

    상화원 안내도입니다.

    "상화헌"의 이익금은 지역의 비영리 단체에 기부하기로 되어있습니다.

    상화헌 정문입니다.

    만대루

    한국건축사의 백미로 손꼽히는 병산서원(사적 제260호)의 만대루를 이곳 상화헌에 재현한 건축물입니다.

    선비들의 휴식과 강학의 복합공간으로 이용되었던 만대루입니다.

    상화헌 구석 구석을 담아보고 후문으로 흰 등대를 향해 갑니다.

    무창포해수욕장낙조5경즐기기

    상화헌 앞에 주차공간입니다.

    상화헌 정면으로 보이는 다리를 건너서 흰 등대로 가봅니다.

    흰 등대 방파제를 걸으며 건너온 다리와 가야 할 빨간 등대가 보입니다.

    2011.03.18~2011.09.13까지 공사한 흰 등대입니다.

    바다 위에 떠 있는 구름과 등대가 아름다운 풍광을 만들고 있습니다.

    주차장을 거쳐 빨간 등대를 향해 왕복하려 걸어갑니다.

    가족단위로 갯벌 체험도 하고 놀기 좋은 무창포해수욕장입니다.

    무창포 해수욕장 주꾸미 맛집으로 이름난 "그린하우스"입니다. 주차장은 건물 뒤편에 있고 바다를 보며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무창포 대하축제는 2023.09.23~2023.10.09 일정이고, 충남 보령시 웅천읍 열린 바다 2길 46으로 가면 됩니다.

    무창포 타워는 입장료가 성인 1.000원이고 오전 10시부터 하절기는 오후 7시까지 동절기는 오후 6시까지 합니다.

    주꾸미의 효능을 보면 저칼로리, 저지방 식품으로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중감량에 좋다고 하며 피로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정력을 증강시키며 해독 작용이 강하기 때문에 술안주로도 좋습니다.

    갯벌체험을 하고 이곳에서 씻으면 되는 장소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바지락 체험 비용과 관광열차 그리고 장비 대여료입니다.

    무창포신비의바닷길

    무창포해수욕장에서 석대도까지 1.5km 바닷길이 열리는 "모세의 기적"이라고도 합니다.

    신비의 바닷길 시간표를 확인하고 계획을 하면 석대도까지 갔다 올 수가 있습니다.

    무창포 신비의 바닷길 시간표

    물이 들어옵니다 빨리 나오세요~

    무창포 해수욕장을 걷다가 대하가 보여 남당항 대하 축제가 생각이 나서  55km를 이동하여 자주 들리는 선미식당으로 향합니다. 축제기간은 9월 9일부터 10월 15일까지입니다.

    축제 기간에는 일찍 가도 주차장은 만차라 그래도  한 바퀴 돌아보고 없으면 축제장 진입로에서 100m 정도 떨어진 곳에 주차를 하고 걸어 들어가 봅니다. 또 다른 지역은 방파제가 있는 남당노을전망대 방향으로도 주차 공간이 있습니다.

    공연무대와 분수대 놀이기구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남당항 죽제장 전경

    축제는 지역에 대하와 전어를 홍보하고 관광객 및 지역주민에게 참여의 기회를 주고 지역 어민 소득 창출을 목적으로 합니다.

    남당항 새조개(새부리)밴치

    홍성군 남당항의 대표 먹거리인 새조개는 예로부터 속살 모양이 새부리와 비슷하게 생겼다고 하여 불리게 된 해산물로 새부리의 형태에서 모티브를 얻어 형상화하였으며 천수만의 노을을 바라보며 일상 속에 쉼과 여유, 낭만이 공존하는 남당항만의 친수공간을 표현한 벤치 조형물입니다.

    맛있는 대하구이를 먹고 서해 바다를 보며 방파제를 걸어보려합니다.

    깔끔하게 준비해 주는 반찬들~

    남당리 대하 축제 기간에 가격을 살펴보면 어판장에서 포장할 경우는 1kg에 35.000원 식당에서 소금구이해서 먹으면 50.000원이고 자연산은 6~7만 원 정도 합니다.

    냄비나 프라이팬에 쿠킹 포일을 깔고 그 위에 굵은소금을 다시 깔고 대하를 올린 후 빨갛게 익어가면 눈으로 한번 먹고 다음에 껍질을 까서 맛있게 먹으면 됩니다.

    치즈구이 대하 머리를 먹는 방법은  눈부분을 잡고 볼 부분 양쪽 껍데기를  제거한 후 다리와 눈 밑부분까지 먹으면 고소하고 맛이 좋습니다.

    대하구이를 먹은 후 마무리는 해물라면으로 하면 최고입니다.

    무창포 해수욕장에서 트레킹 하고 배고품을 안고 남당항에 도착하여 본초강목에 신장을 좋게 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양기를 왕성하게 도와준다는 대하도 푸짐하게 먹고 하루를 즐겨봅니다.

    ~감사합니다, 1002~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