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 고성 남파랑길 33코스 일부분(좌이산~공룡길~상족암 ) 상족암 군립공원,상족암 해식동굴 트레킹하기.남파랑길 2024. 12. 15. 14:32반응형
경남 고성에 와룡산 왼쪽에 있는 산으로 해발 415m 좌이산을 산행하고 바다를 보며 공룡들의 흔적을 느끼며 주상절리와 상족암둘레길 상족암 공룡길을 걸어봅니다. 남파랑길 33코스는 고성에서 가장 아름다운 구간으로 상족암길과 공룡화석지해변길이 포함되어 있는 코스로 아름다운 해안 경관을 바라보며 걸을 수 있는 해안 둘레길입니다.
※ 남파랑길 33코스 스탬프 QR위치
☞ 시점:경남 고성 하일면 학림리 1518(임포항 방파제 부근)
☞ 종점:경남 고성 하이면 덕호리 541-7(하이면사무소옆)
☞ 코스:임포항~8.9km~용암포~2.9km~상족암~3.3km~정곡마을~2.8km~하이면사무소 17.4km, 6시간 30분, 난이도 보통
가리믹재(가리미고개) 들머리입니다.
오늘코스는 가리믹재~좌이산~376봉~신기마을~장춘교~맥전포항~주상절리~병풍바위전망대~촛대바위~상족암~덕명마을 캠핑주차장 11.5km 휴식 20분 포함 4시간 30분 산행과 트레킹 합니다.
가리미 고개에서 포장도로를 오르게 되고~
가리미고개에서 0.2km, 5분 오르면 화장실이 있고 직진하여 왼쪽의 귀를 의미한다는 좌이산을 오릅니다.
우측으로는 대한불교 조계종 일음사가 있고 좌이산 정상을 향해 오릅니다.
정상을 향해 오르다 뒤돌아보면 고성 갈모봉이 보이고~
쉽게 포장도로를 걷다 오름이 시작되면 까칠한 오름과 너덜이 시작됩니다.
등로 옆으로 바위 위로 오른 흔적이 있어 다녀옵니다.
가리미 고개에서 30분 올라 재 1 전망대에 도착하여 바라본 풍경~
정상을 향해 쉬운 능선을 걷다~
제1전망대에서 5분 더 오르면 제2전망대에 도착하여 바라본 다도해 풍경~
좌이산 봉수대 정상을 다녀와 명덕고개로 향합니다.
고려말 왜구의 침입 때 봉수 제도가 체계적으로 정비되었다고 하고, 거제 가리산에서 신호를 받았다는 좌이산 봉수대에 오릅니다.
가리미고개에서 40분 오르면 정상에 도착합니다.
좌이산 정상에서 시원스럽게 탁 트인 다도해 조망을 10 분하고 명덕고개로 향합니다.
376봉에서 좌이산 정상을 뒤돌아보며 ~(좌이산에서 379봉 25분 소요)
쉬운 숲길을 걷다가~
다도해를 바라보며 가파르게 내려서게 되고~
사량도를 바라보며 좌이산을 하산합니다.
376봉에서 30분 하산하면 삼거리에서 직진 방향 춘암리로 향합니다.
춘암리 방향으로 직진합니다.
삼거리에서 7분 정도 하산하면 전주 묘원이 나오게 되고~
전주 묘원 비석이 있는 곳에 이정표가 설치되어 있고~
춘암리 방향으로 향합니다.
벌통이 많이 있는 하우스 지역을 걸어 내려가고~
차도가 나오면 우측 춘양리 방향으로 도로를 걷게 됩니다.( 전주 묘원에서 도로까지 7분 소요)
이곳에서 남파랑길과 만나게 되며 맥전포항 방향으로 시멘트 포장도로를 걷게 됩니다.
우회전하여~
장춘교를 향해 걷고~
농로를 따라 걷다 보면 산행한 좌이산 모습을 보며 걷게 되고~
장춘교가 나오면 좌측으로 1010번 지방도를 걸어 용암포 마을로 향합니다.
이정표에서 상족암군립공원으로 직진합니다.
용암포마을을 지나~(장춘교에서 용암포마을까지 10분 소요)
맥전포항 상족암 군립공원을 걷게 됩니다.
서방파제 공룡산책로로 항합니다.
상족암 공룡길로 우회전합니다.( 이정표가 건물 사이에 있어 잘 살 펴야 함)
출입금지 구역
용암이 빠르게 식으면서 고체인 암석으로 변할 때에는 부피가 줄어들기 때문에 갈라지는 틈이 생겨 마치 기둥을 세워놓은 것 같은 모양을 보이는 주상절리를
군 시설과 데크로 오르는 길과 만나는 지점에서 직진해야 가볼 수 있는 주상절리가 있는 장소입니다.(이정표는 없다)
섬에는 오를 수 없지만 다녀온 장소를 다시 봅니다.
병풍바위 위에 있는 전망대에 오릅니다.
병풍바위 전망대에서 상족암 군립공원과 해식동굴을 보고 다시 데크로 돌아와 걷고~
용암포마을에서 입암항까지 35분 소요됩니다.
고성 다이노플레이센터 앞 도로를 걸어~
상족 몽돌해변을 거쳐~
여러 마리의 초식공룡 조각류가 나란히 걸어가면서 만든 약 30cm의 발자국이 보입니다.
공룡발자국이 발견되는 암석은 모두 퇴적암이지만 지하에서 만들어진 마그마가 지하에서 굳거나 지표면으로 용암을 분출하여 굳은 암석이 화성암이고, 지표로 분출되어 암석으로 변한 것이 화산암이다.
저 멀리 병풍바위 전망대도 작게 보이기도 하고~
경남 청소년 수련원이 있는 고성 공룡테마파크를 걸어~
바위 위를 걸어 해식동굴로 들어갈 수 있었지만 지금은 낙석 위험이 있어 통제가 되어있어 들어갈 수 없고 우측으로 계단을 올라가 계단을 내려서야 합니다.
통제가 되지 않았다면 바위 위를 걸어서 해식동굴을 통과 작은 동굴로 나오게 됩니다. (작은 동굴 입구에는 큰 바위들이 떨어진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낙석으로 통제가 되어 있어 바다로 가지 않고 계단을 올라 해식동굴로 갑니다.
해식동굴은 바닷물때를 잘 확인해야 들어갈 수 있는 장소입니다.
해식 동굴 안으로 들어가 여기저기 둘러봅니다.
해식동굴에서 가장 핫한 장소입니다.
해식동굴을 즐기며 30분 돌아봅니다.
이 지역은 천연기념물 제411호 덕명리 공룡 및 새 발자국화석지입니다. 취사, 무속, 가무행위 등 문화재의 보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체의 행위는 할 수 없으며, 특히 허가 없이 이 지역을 훼손하는 자는 문화재 보호법 제89조 제1항 제2호의 규정 의거 5년 이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됩니다.
해식동굴 앞에서 덕명마을 방향 절경을 담아봅니다.( 물이 많이 빠지는 계절에는 이곳으로도 해식동굴을 올 수가 있다)
상족암에서 계단을 올라 좌측으로 공룡박물관 가는 길 방향 덕평마을로 항합니다.
해식동굴 위로 자라는 푸르른 소나무들~
공룡박물관을 관람료가 있으며, 하절기(3월~10월) 09:00~18:00/ 동절기(11월~2월) 09:00~17:00까지 관람이 가능합니다.
덕명항구와 지나온 상족암 공룡 박물관이 보입니다.(해식동굴에서 덕명주차장까지 20분 소요)
덕명마을 캠핑주차장에서 오늘 즐겁게 마무리합니다.
사량도와 다도해 아름다운 풍광을 고성 좌이산 정상에서 조망해 보고 상족암군립공원의 해안 산책로를 걸으며 공룡 발자국, 주상절리, 해식동굴도 보며 즐거운 하루를 보내봅니다.
~감사합니다. 1002~
반응형'남파랑길' 카테고리의 다른 글